삼국지 조조전 Online 장수(경기병계) - 장비


장수 정보
  조조전 온라인에서 장비는 경기병계 S급 장수로 등장합니다.

장수 열전
  많은 창작물에서 장비를 장팔사모를 든 전형적인 무장형으로 묘사하고 있는데, 사실 이는 연의의 영향으로 정사에서는 지용을 모두 갖춘 인물로 등장합니다. 사실 연의의 주인공 격인 인물이 유비이므로 유비 주변에 장비와 같은 직설적인 인물이 한 명은 있는 편이 더욱 재미있는 줄거리 구성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정사의 이미지를 그대로 연의에 반영할 경우 관우와 캐릭터(개성)가 많이 겹치는 문제점이 생기기도 하므로 어쩔 수 없이 인물 설정을 변경하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많은 매체에서 장비가 스스로를 '연인 장비'라고 소개하는 모습이 보이는데, 이는 장비의 고향이 옛 연(燕)나라 지역이었기 때문입니다. 동아시아에서는 자신을 소개할 때 출신 지역 및 자신의 가문, 관직명 등을 이야기하는 전통이 있었습니다. 물론 난세가 지속되는 와중 군 지휘관이 적에게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소개하는 이와 같은 전통은 수성전이나 대규모의 회전 등의 몇몇 예외 사례를 제외하면 거의 사라져 버리기는 하였지만요. 비슷한 경우로 상산의 조자룡, 즉 '상산 지역 출신인 조운 자룡'이라는 소개 문구가 있습니다.

부대 효과
  경기병계는 최고의 공격력 성장 등급을 가진 병종 중 하나로서, 부대 효과로 공격력 보조 12%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종 승급 시 공격력이 거의 최상급인 장수들이 위치하는 병종입니다. 특히 지원 공격을 가지고 있어 적에게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 및 공격 방어율 관통 15% 효과를 가지고 있어 명중률도 높다는 점이 더해져 근접 공격에 완전히 특화된 병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격 범위가 주위 십자 2칸으로, 대각 방향의 공격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치명적인 단점으로 분류됩니다. 적의 공격에 반격하는 경우에 한하여 부대 연구를 통해 절반의 피해량으로 반격할 수 있기는 하지만, 단점을 일부 보완하는 수준이지 큰 도움이 되지는 못 합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약한 방어력 역시 운용 시 주의하여야 할 점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장수 효과
  오랫동안 장비의 상징은 분전 공격(공격 범위 내 복수의 적 모두 공격, 공격 숫자에 따라 피해량 10%씩 감소) 효과였습니다. 분전 공격이 약화(공격 횟수에 따른 피해량 감소)되고 분노 축적 효과가 삭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효과 개편 이후 얻은 만인지적(아군 턴에 가한 공격 횟수 × 10% 씩 공격력 추가 증가) 및 기존 보유하고 있던 일기당천(주면 8칸 내 아군이 없을 경우 전투력 10% 증가) 효과로 인해 강력한 피해량을 지속 산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큰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섬멸전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장수이기도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경기병계가 유리한 초원 및 도성에서 항적이라는 강력한 대체재가 있기 때문입니다. 장비에 비해 항적이 공격 범위가 좁기는 하지만 우선 대각 방향의 커버가 가능하고, 갑옷과 책략(인내심 및 평정심), 장수 효과(고금무쌍) 등으로 생존력이 더욱 뛰어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항적을 훨씬 많이 쓰는 편입니다. 다만 천리행 등에서는 장비가 더 유리한 경우 역시 존재하므로 아직 가치가 완전히 떨어졌다고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장수 효과 목록
  위에 소개드린 장수 효과 세 가지 이외의 다른 효과는 사실상 쓸 일이 없습니다.

보물 효과
  보물 장착은 무기의 경우 초진창(연환 공격)이 공격 효율이 제일 좋으므로 다른 보물을 고려할 필요가 없고, 방어구는 무난한 상구(전 방어율 증가 20%)또는 자색힐문금의(연속 책략 면역)가 무난합니다. 보조구는 적군을 확실하게 보내기 위한 옥새(회심 공격)가 제일 좋습니다. 특히 분전 공격이 발동되었을 경우 상대방이 특수 공격 면역 또는 회심 공격 면역 효과가 있더라도 그 효과들이 무시되기 때문에 분전 공격 장수일수록 옥새의 위력이 더욱 크게 발휘됩니다. 다만 분전 공격은 장수의 위치 선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오룡(돌격 이동, 상대방 장수 위치에 따른 공간이동 제약 무효)도 상당히 좋은 보조구입니다.

전용 보물 효과 1
  장비의 전용 무기는 장비의 장팔사모로, 초진창(연환 공격)의 효과에 전 방어율 증가 5% 효과가 추가로 부여되어 있습니다. 있으면 좋지만 없다고 크게 아쉬워할 필요는 없는 무기입니다.

전용 보물 효과 2
  전용 보조구는 장비의 옥추마로 오룡(돌격 이동)의 효과에 물리 공격 강화 7%가 추가로 부여되어 있습니다. 역시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큰 상관은 없는 보조구입니다.

장수 훈련
  일반적인 근접 물리 공격 장수와 마찬가지로 장비 역시 무력, 통솔, 민첩을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남는 교본을 지력 및 행운에 나누어 분배하면 됩니다. 장비의 지력이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저는 책략 저항력 향상을 위해 지력에 조금 많은 교본을 투자했습니다.

보패 착용
  보패 조합 효과는 분전 공격과 제일 궁합이 잘 맞는 용조의 무구(청룡의 보패)를 사용하였습니다. 

보패 효과
  경기병계의 공격 명중률이 나쁘지 않고, 적의 공격에 어차피 버티기가 힘들기 때문에 차라리 장점을 극대화하는 근접 공격 강화 보패가 제일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삼국지 조조전 Online 이야기>
ㅇ 실존인물 : 삼국지 정사 및 연의 등장인물
유비         관우         장비         제갈량      방통
손건         조운         마초         황충
조조         아만         순욱         곽가         조홍
우금         만총         서황         사마의      진군
학소         등애         견희
손권         대교         주유         감녕
장각         여포         초선         전풍         관정
조범         형도영
ㅇ 고대무장 : 진한교체기 실존 및 가상인물
유방         장량         소하         한신         하후영
관영         영정         여불위      이사
항적         계포         우영
ㅇ 가상장수 : 그 외 매체 등장 또는 창작인물
화만         왕도         마운록      장세연
마갈량      마남풍      아린         조령
ㅇ 기타 : 게임 관련 이야기
무장전(무신의 천하) 공략         장수 전용 보물
구글 플레이 업적 달성
서비스 종료 공지                   게임 서비스 종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