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6600@2.8G 기본전압 오버클럭 성공기
오랜만에 포맷을 해서 새로운 컴퓨터 환경을 접하게 되었습니다(그래 봤자 거기서 거기지만요 -_-). 그래서인지 갑자기 CPU 오버클럭킹이 당기더라고요. 그래서 기분가는대로 오버클럭을 시도해 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현재 제가 컴퓨터로 하는 일이라고 해 봤자 고화질 동영상 재생, 포토샵, 저사양 게임 정도뿐이라 오버클럭 따위의 작업은 전혀 필요 없습니다. -_- 게다가 오버 후의 전기세 압박을 생각해 보았을 때 도저히 전압을 더 주면서 오버를 할 마음 따위는 들지 않더군요. 그래서 기본 전압 상태에서 CPU 클럭과 램 타이밍을 최대한 올리는 방향으로 오버클럭을 시도하였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참담하더군요. FSB 322를 주는 순간 부팅 불가…… OTL
파코즈에서 맨날 보이던 게 기본 전압 3.0이나 3.2 성공과 같은 글이라 충분히 그 정도는 될 줄 알았습니다. 게다가 CPU도 명색이 E6600이고 램도 당시에는 비싸게 주고 산 하이닉스 블랙 에디션인 데다 보드도(요즘은 유행이 지난 듯합니다만) 기가바이트 DS3 라 저도 3.0 정도는 기본 전압으로 가뿐히 올릴 수 있을 줄 알았어요. ㅠㅠ 전압을 더 줘서 오버하고 싶은 마음이 마구 생겼지만, 어차피 기본으로 3.0도 안되는데 전압을 더 줘봤자 얼마나 올라갈까 하는 생각과 다시금 밀려오는 전기세와 여름의 압박으로 그냥 현실과 타협하기로 했습니다.
결국 E6600 @ 2.8, 램타 5-5-5-15가 제 한계네요 ㅠㅠ 풀로드시 온도는 63도 정도입니다.
뭐, 결론은 소심한 오버 성공이 되려나요. -_- 지금 쓰는 시스템으로 우려먹을 때까지 우려먹다가 나중에 성능이 딸리기 시작하면 그때는 전압 더 줘가면서 다시 시도해 보던지 해야겠습니다. 그동안은 어차피 같은 전기세 먹는 거 조금이라도 성능 좋게 2.8 Ghz로 맞춰두고 사용해야겠네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