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오브 클랜(Clash of Clan) 이야기│마을회관 5~6레벨
초심자에게 클래시 오브 클랜 마을회관 5~6레벨은 슬슬 시스템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기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방어타워의 역할이나 마을 배치, 유닛의 특성 같은 사항들이요. 2회 차 이상 플레이어 같은 숙련자야 그냥 넘어가는 기간이겠지만요.
<마을회관 5레벨 : 10일>
5레벨이 되면 최우선적으로슬슬 장벽 업그레이드 비용이 부담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맵에 처음부터 있던 돌 같은 장애물은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구석에 있는 돌은 그냥 기념으로 남겨두는 게 낫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 다시 생성되는 나무 또는 풀과 달리, 돌은 다시 생겨나지 않는 물건이기 때문입니다.
마을회관이 부서지면 보호막이 생기던 시절이라, 자원이 좀 쌓이면 손해를 좀 보더라도 마을회관을 밖에 빼두는 편이 안전하던 시절입니다. 마을회관 주위에 둔 폭탄은 회관 방어용이 아니고, 완파를 목적으로 오는 유저들도 우선 마을회관 쪽부터 병력을 배치하여 치고 올라오기 때문에 그 병력을 좀 줄여보자라는 생각에 배치하였었습니다.
초기 배치입니다. 가운데 광역 공격이 가능한 박격포와 마법사 타워를 놓고, 60~70% 수준에서 피해를 막기 위한 배치입니다. 이 게임은 상대 유닛 조합에 따라 완벽한 방어라는 게 불가능하므로, 최대한 피해를 줄여보고자 한 배치입니다. 그리고 이때 처음으로 클랜에 가입했었습니다.
이 배치는 방어타워의 밀집도를 더욱 높인 배치입니다. 50% 파괴 방지는 포기하고, 마을회관과 자원 저장소를 지키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바깥쪽 장벽은 중간중간 함정을 밟도록 꾸며두었습니다. 바바리안과 아처는 바깥 건물을 때리고 자이언트는 안 쪽 방어타워를 따라 돌다가 함정에 빠지게 하기 위한 배치입니다. 해골 비행선이 올 경우를 대비해 대공포도 안 쪽에 배치하였네요.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