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고(Pokémon Go)│세븐일레븐 제휴 종료에 따른 EX레이드 취소
작년 12월 말 롯데 계열사의 포켓몬 고 스폰서 종료 이후, 추가로 국내 포켓몬 고 제휴업체 중 세븐일레븐이 2월 22일부로 제휴 종료를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2월 24일 세븐일레븐 스탑 및 체육관이 모두 사라지고, 세븐일레븐 체육관에서 개최 예정이던 EX레이드도 취소가 되었네요.
24일 아침 포켓몬 고에 접속을 해 보니, 낯선 아이콘이 우측 상단에 표시되었습니다.
EX레이드의 취소로 별의 모래 50,000, 프리미엄 레이드패스 5장이 보상으로 들어왔네요. 원래 EX레이드 취소 시 어디에서 취소되었는지가 표시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휴 종료에 따른 체육관 소멸로 인한 취소라 체육관명이 나타나지 않는 듯합니다.
새소식 내 게임 로그에도 종료에 따른 보상 내역이 나타납니다.
사실 세븐일레븐의 제휴 종료는 예견되어 있던 상황이기는 합니다. '독이 된 포켓몬고 마케팅?… 세븐일레븐 영업이익 반토막' 기사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나이언틱에 지급한 100억원 규모의 계약금이 실적 악화로 이어지면서 세븐일레븐이 굳이 계약을 연장할 유인이 없다는 게 3년 전부터 예견되어 있었으니까요. 말이 3년 전이지, 국내 서비스가 2017년 1월 24일 정식 실시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서비스 시작 4개월도 되지 않아 마케팅 효과가 크지 않다는 게 증명되었던 셈입니다.
(출처 : Examples of using the BCG Matrix (Growth Market Share Matrix) to review your product portfolio)
사실 포켓몬 고는 나이언틱의 서비스 게임 중 BCG 매트릭스 기준 Cash Cow에 해당하는 위치입니다. 재미있게도 나이언틱의 서비스 게임 4가지가 BCG 매트릭스에 대입이 가능한 상황이므로 해당 내용을 개략적으로 살펴보자면,
· Star(유망사업) - 해리포터 : 마법사 연합
- 나이언틱에서 작년(2019년) 야심 차게 출시한 게임입니다. 사실 Star에 위치한다고 하기에 이미 어느 정도 평가가 나와 있어 애매한 면이 있지만, 유망사업과 신규사업 사이에 걸쳐 있는 위치로 향후 업데이트에 따라 위치 변동이 충분히 가능한 게임이기도 합니다.
· Question Mark(신규사업) - 해리포터 : 마법사 연합
- 낮은 시장점유율과 높은 성장률(을 가질 것이라 나이언틱에서 기대하는) 측면에서 해리포터가 유망사업과 동시에 위치한 자리이기도 합니다. 물론 현재까지 유저들 사이에서의 평가가 좋지 않은 편이기는 하지만, IP의 위력과 나이언틱에서 아직까지 주력으로 밀고 있는(투자하고 있는) 사업임을 감안할 때 해당 위치의 정의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Cash Cow(수익창출사업) - 포켓몬 GO, Ingress
- 양 게임은 이미 게임 시장에서의 위치가 확고한 사업입니다. 포켓몬 고는 IP의 위력과 라이트 유저까지 포용할 수 있는 구성으로 2019년까지 2조 8천억원의 수익을 올렸으며, 인그레스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수익 규모가 적기는 하지만 고객 충성도가 높고, 나이언틱 증강현실 게임군의 기초 DB가 구성된다는 점에서 향후 운영 전망이 어둡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근거자료 : '포켓몬 고, 출시 2년 만에 매출 2조 8천억 원 돌파(조세일보, 2019.03.08)')
· Dog(철수사업) : Ingress, Endgame
- 바로 위에 인그레스를 Cash Cow로 분류함과 동시에 Dog로 분류한다는 게 다소 모순일 수 있으나, 인그레스 운영에 따른 수익이 많지 않은 것도 분명한 사실입니다. 나이언틱 입장에서는 성장 가능성이 낮고 이윤이 좋지 못한 사업이므로 Dog로 분류할 유인이 충분합니다. Endgame의 경우 증강현실 게임의 이윤 창출 가능성을 엿보았다는 데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지만, 서비스가 종료된 현재로서는 명백히 Dog에 해당됩니다.
(근거자료 : '증강현실 기술력 뛰어나지만 콘텐츠가 없어(중기이코노미, 2016.8.15)')
정도가 될 수 있겠네요. 이 중 포켓몬 고가 위치한 Cash Cow에 해당되는 사업은 크게 두 가지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미 성장 가능성은 낮은 사업이기 때문에 ① 기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신규 경쟁자의 시장 진입을 차단하여 이윤 창출을 지속적으로 양호하게 유지하는 방안과 ② 사업 개편 및 확장을 통하여 다시 Star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안타깝게도 Star 사업으로의 재진입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대부분 Dog 사업으로의 진입을 최대한 늦추며 이윤 창출 기간의 연장을 시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제휴 업체의 종료는 분명 악재임에 분명합니다. 이는 포켓몬 고가 이윤 창출 방법 중 하나로 삼은 대기업과의 제휴 채널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하지만 IP 확장에 따른 포켓몬 출시 확대나, PvP와 같은 신규 콘텐츠 확장으로 서비스 기간의 연장 및 운영의 내실화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하튼 포켓몬 고가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한 유저 유지에 힘써주었으면 하는 게 저의 자그마한 바람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