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Cell to Singularity)┃중생대 계곡
세포에서는 기본 시뮬레이션 이외에 중생대 계곡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공룡의 발생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게임화 한 메뉴로, 기본 시뮬레이션과 일부 연동사항이 있지만 별개의 항목으로 진행됩니다.
기본 시뮬레이션의 공룡 항목 옆에 나타나는 녹색 공룡 머리뼈를 을 누르면 해당 메뉴로 진입할 수 있게 됩니다. 또는 게임 화면 오른쪽 상단의 녹색 공룡 머리뼈 모양 아이콘을 눌러도 중생대 계곡으로의 진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계통도 내 공룡 다음에 나오는 악어와 현대 조류는 중생대 계곡을 일정 수준 이상 진행하여야 구매할 수 있도록 나타나는 항목입니다.
기본 시뮬레이션 진입 시와 마찬가지로 입방체가 돌아가며 중생대 계곡으로 들어가지게 됩니다.
중생대 계곡에서 기본 자원은 화석입니다. 기본 시뮬레이션의 엔트로피 및 아이디어와 마찬가지로 화석으로 공룡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화석을 모아 공룡을 구매하며 화면 오른쪽에 주어진 과제를 달성하다 보면 상단의 노란 게이지가 가득 차고 소행성 충돌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소행성 충돌 이후 다시 시뮬레이션이 초기화되고, 그 이후 같은 활동을 반복하는 구조입니다. 참고로 소행성 충돌로 게임을 다시 반복한 수는 중앙 상단 노란색 오각형 안에 표시됩니다. 저 수가 높아질수록 구매할 수 있는 공룡의 종류가 늘어나게 됩니다.
화석 오른쪽의 파란 별 모양의 자원은 돌연변이(Mutagen)입니다. 이 포인트를 통하여 공룡이 시간당 벌어들이는 화석의 양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는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소행성 충돌로 초기화되는 화석 및 공룡과 달리, 돌연변이 자원과 그로 구매한 업그레이드는 유지되어 게임에 계속 영향을 미치는 구조입니다.
즉 이 게임은 소행성 충돌을 빠르게 반복하여 구매할 수 있는 공룡의 종류를 늘려 나감과 동시에 돌연변이 점수를 모으고 소비하여 공룡의 효율을 좋게 만드는 것이 주목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돌연변이 점수를 모으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게임 왼쪽의 번개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데이터 지 오드(Geode, 광물)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중 돌은 4시간에 두 번(한 번은 광고 시청 또는 다위늄 2 지불 후) 열 수 있습니다. 그 옆의 금과 다이아몬드 광물은 다위늄을 구매하면 열 수 있습니다.
광물 개봉으로 지급받는 보상은 소행성 충돌 횟수에 따라 점점 늘어나 특정하기는 힘듭니다. 다만 금은 돌의 4배 수준, 다이아몬드는 금의 60배 수준의 보상이 비례하여 지급됩니다. 돌연변이 외 특색(Trait) 항목도 다이아몬드 쪽으로 갈수록 훨씬 크게 지급됩니다.
공룡의 효율을 올려 주는 특색의 구매도 가능합니다. 미스터리 특성의 경우 2다위늄 또는 광고 시청 후 개봉이 가능하며, 재개봉까지 30분의 제약이 있습니다. 또한 무작위로 뜨는 공룡의 특색을 돌연변이 점수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미스터리 특성의 경우 서사시(전설, Epic) 등급 2%, 희귀(rare) 등급이 8% 확률로 등장하며 나머지 90%는 일반 공룡의 특색입니다.
또한 게임 오른쪽 중단의 과제(특정 공룡 일정량 구매, 화석 모으기, 특정 공룡 구매 및 사진 찍기 등)를 달성해도 보상이 주어집니다.
보상은 일정량의 돌연변이 점수 및 특색(대부분 일반 특성)이 주어집니다.
공룡을 일정량 구매하면 업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달성을 위해 동색 업적은 75마리, 은색 업적은 200마리를 구매하여야 합니다. 달성 시 일정량의 화석 점수가 주어집니다.
중생대 계곡과 관련된 도전 과제는 총 여섯 가지입니다. 그중 마지막 업적은 기가노토사우르스를 구매하면 획득할 수 있습니다.
특색의 경우, 우선 일반 특색(특성)은 개별 공룡에게 적용됩니다. 처음 공룡 개방 시 화석 점수를 모으기 위해 공룡을 주기적으로 터치해 주어야 하는데, 자동화 특성을 구매하면 터치 없이 자동으로 일정 시간만큼 화석 점수가 쌓이게 됩니다. 자동화 이후 해당 특성은 모이는 속도를 증가시켜 줍니다.
또한 지불금을 올려 주는 특성도 있습니다. 속도와 지불금 특성 모두 2의 배수로 늘어나며, 화석 점수 획득량을 증가시켜 줍니다.
개별 공룡에게 적용되는 특색 외에 공룡의 특징에 따라 복수의 종류에게 적용되는 특성도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희귀(Rare) 특성과 서사시(전설, Epic) 특성입니다.
희귀 특성은 공룡의 특성에 따라 적용이 결정됩니다. 육식 공룡, 초식 공룡, 이족 보행 공룡, 수생 동물 공룡 등 공룡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따라 적용되며, 해당 특성의 적용 여부는 각 공룡의 세부 정보를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사시 특성은 거의 대부분의 공룡에게 적용되는 특성입니다. 이름대로 자주 얻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고, 광물을 깨거나 임무를 달성하였을 경우 낮은 확률로 등장합니다. 물론 사실상 유료 아이템인 금 또는 다이아몬드 광물을 열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임무를 일정량 이상 달성하고 화석을 꽤 모으면 소행성 단추가 활성화되며 멸종 사건을 일으킬 수 있게 됩니다. 기본 시뮬레이션의 초기화 버튼과 같습니다.
단추를 누르면 운석이 공룡들이 모여 있는 화면에 운석이 떨어지고,
운석이 크게 폭발하며 화면이 하얗게 변합니다.
그리고 게임 종료 시점까지 구매한 공룡의 개체 수가 표시되며 계급(Rank)이 증가합니다. 계급이 증가할수록 구매 가능한 공룡의 종류가 늘어나며, 시뮬레이션 속도가 2%씩 빨라집니다.
글이 길어지므로 공룡의 계통도에 관한 설명은 별도의 게시물로 서술하겠습니다.
<세포(Cell to Singularity)> ㅇ 기본 시뮬레이션 1. 시작부터 신석기시대까지 2. 신석기시대부터 우주 탐사 차량 및 특이점까지 3. 미래 시대의 계통도 ㅇ 중생대 계곡 <세포(Cell to Singularity) 게임 공략> 1. 현실 엔진 및 기본 정보 2. 기본 시뮬레이션(생명의 테크 트리) 3. 기본 시뮬레이션(문명의 기원, 화성의 식민지화) 4. 중생대 계곡(공룡의 계통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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