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조조전 Online 장수(풍수사계) - 이사
이사는 전국시대 말의 진나라 사람으로, 조조전 온라인에서는 고대무장으로 등장하며 풍수사계 A등급 장수에 해당합니다.
이사는 중국에서 법가(法家)라고 불리는 사상을 바탕으로 현실 정치에서 성공을 거둔 정치가입니다. 물론 진나라에 법가적 가치가 도입되기 시작한 건 이사가 활동하기 백 년 전 상앙의 정책이 시발점이었고, 이사가 활동을 하던 당시에는 이미 진나라에 정착된 법가적 제도로 인해 진이 전국 7웅(진, 초, 제, 연, 조, 위, 한) 중 제일의 강대국이 되어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사는 막강한 진의 국력을 더욱 성장시켜 전 중국을 통일하는 과정에 크게 기여하고, 통일 이후의 중국에 봉건제가 아닌 새로운 질서(군현제)를 제시하여 적용시키는 등의 업적을 세웁니다.
다만 말년에 권력의 유지를 위해 환관 조고와 함께 시황제의 유언을 조작하는 등의 행동을 하여 진나라가 혼란에 빠지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결국 조고에 의해 처형을 당하는 말로를 보인 인물이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국익에 반하더라도 자신의 이익만을 중시하다 몰락을 맞이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사가 풍수사로 등장한 것은 사실 매우 의외입니다. 위에 서술한 것과 같이 삼국지에서 책사 또는 현자계 장수들과 비슷한 인생을 살았기 때문인데, 게임 상에서 이사의 장수 효과로 인해 섬멸전에서 새로운 전법이 생겨나 전장의 판도가 바뀌었다는 점을 보면 또 적절한 배치가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왜냐 하면 이사의 장수 효과에 주위 강행(주위 8칸 아군 이동력 증가)과 주위 기합(주위 8칸 아군 공격력 증가)이 있기 때문입니다. 섬멸전에서 안행진을 선택하여 5번째 장수 위치에 이사를 배치하면, 이사와 붙어 있는 3번째와 4번째 위치에 배치된 장수가 주위 강행과 주위 기합의 효과를 모두 받게 되는데, 이 위치는 간접공격 고정 피해량이 50이 증가(안행진 Lv.90)하는 위치라 궁병 및 궁기병계에게 유리한 위치이기도 합니다. 섬멸전 지형이 장강(완류 125%)일 경우 이 위치에 궁병을, 초원(초원 110%) 또는 도성(성내 105%)일 경우 궁기병을 위치시키면 해당 장수들은 강력한 공격력을 지닌 채 전장의 대부분 지역의 적 부대를 공격할 수 있게 되므로 가히 혁명적인 전략의 전환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의 효과는 흔히 이사의 생존력 강화를 위해 회심 공격 면역을 주로 선택합니다.
또는 책략 모방을 선택할 수도 있으나, 상기 말씀드린 섬멸전의 진형 배치에서 이사가 책략 모방으로 효과적인 활동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으므로 잘 쓰이지는 않습니다.
섬멸전에서의 이사는 존재 자체만으로 일단 절반은 먹고 들어가는 장수이나, 이후 전장에서의 지속적인 활용 측면에서는 사신 책략(백호)을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왜냐하면 주위 강행은 주위 장수들의 이동력을 올려 주는 효과이지 자기 자신의 이동력에는 영향을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안행진과 궁병(궁기병) 조합의 특성상 첫 턴부터 아군 장수들이 앞으로 빠르게 뛰어나가게 되는데, 이사가 그 움직임을 따라가기 어렵기도 하고 굳이 앞으로 나가서 표적이 될 필요는 없기 때문에 후방에서 백호 책략을 쓰는 것을 가정하는 편이 운용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무기는 반야보검(책략 사용 시 MP 40% 절약), 방어구는 유승금루옥의(방어 능력 전환), 보조구는 각성 백호 보옥(사신 소환)이 제일 일반적인 보물 구성이 됩니다.
다만 섬멸전에서 백호 책략을 난사하여도 MP소모 이전 전장이 정리된다는 점을 감안하였을 때, 불리해졌을 때 전황을 급격하게 뒤집을 수 있는 적소검(MP 공격)이나 칠성보도(공격 능력 전환)를 착용하여 일종의 보험(?)을 들어두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 선택입니다. 풍수사만 남아 답이 없는 경우라도 이 무기들을 착용한 상태라면 적의 남은 장수 조합에 따라 역전이 가능할 수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장수 훈련은 일반적인 풍수사계 장수와 마찬가지로 지력, 통솔을 최우선적으로 올려 주고 민첩과 행운을 추가로 고려하면 됩니다. 이사의 경우 무력을 제외한 나머지 속성에 교본을 모두 투입하면 딱 500개로 상한에 걸립니다.
보패는 이사 자신의 생존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는 화염의 장벽(주작의 보패)이 불리한 판의 역전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적합합니다.
보패 효과는 근접 또는 간접 공격의 방어율 증가 효과가 좋습니다. 실제 역사에서의 이사와 비슷하게 게임에서도 이사 자신의 생존만을 위한 보패 구성 효율이 좋다고 느껴지는 점이 재미있네요.
<삼국지 조조전 Online 이야기> ㅇ 실존인물 : 삼국지 정사 및 연의 등장인물 유비 관우 장비 제갈량 방통 손건 조운 마초 황충 조조 아만 순욱 곽가 조홍 우금 만총 서황 사마의 진군 학소 등애 견희 손권 대교 주유 감녕 장각 여포 초선 전풍 관정 조범 형도영 ㅇ 고대무장 : 진한교체기 실존 및 가상인물 유방 장량 소하 한신 하후영 관영 영정 여불위 이사 항적 계포 우영 ㅇ 가상장수 : 그 외 매체 등장 또는 창작인물 화만 왕도 마운록 장세연 마갈량 마남풍 아린 조령 ㅇ 기타 : 게임 관련 이야기 무장전(무신의 천하) 공략 장수 전용 보물 구글 플레이 업적 달성 서비스 종료 공지 게임 서비스 종료 |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