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그래픽카드(nVIDIA) 쿨러 속도 조절 방법
어찌 보면 당연한 말이지만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카드의 쿨러(팬) 소음이 거슬리거나, 팬의 내구년수 경과로 인해 제대로 작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경우 예전에는 사제 쿨러로 교체를 하거나 제조사 또는 유통사로 AS를 보내곤 했었는데, 요즘은 의욕 자체가 떨어지기도 했고 예전에 비해 팬의 분리 및 교체가 어려운 경우도 많아 교체가 애매한 경우가 자주 생기고는 합니다.
이럴 때 소프트웨어적으로 팬의 작동을 컨트롤하면 어느 정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ASUS의 nVIDIA 그래픽 카드는 GPU Tweak Ⅱ라는 제조사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됩니다. 다른 칩셋 또는 제조사에서 만든 그래픽카드의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한 주요 내용을 제조사인 ASUS가 직접 정리하여 둔 게시물을 링크로 먼저 소개합니다.
프로그램 관련 주요 내용은 해당 게시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프로그램의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링크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윈도우의 경우 운영체제를 정확하게 모를 때에는 시작(좌측 하단) - 제어판 - 시스템 메뉴를 통하여 운영체제의 종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맞지 않는 운영체제를 선택할 경우 프로그램 설치 자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확인 후 다운로드를 실행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상태(최적의 쿨링 또는 거슬리지 않는 소음 등)로 팬 스피드를 조절하여 주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저소음을 원하고 팬의 속도를 지나치게 낮추어둘 경우 그래픽카드의 온도가 지나치게 높아져 컴퓨터가 강제 종료되거나 그래픽카드가 망가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는 쿨러의 노후화로 기본 설정 상태에서 팬이 멈추다 돌아가는 문제가 있었고, 이 컴퓨터로는 문서작업 또는 웹서핑 이상의 고사양 작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설정 변경에 큰 부담이 없었기에 수동으로 팬 속도를 변경하였습니다. 하지만 고성능의 게임을 자주 하거나 컴퓨터 위치가 구석이라 공기 흐름이 좋지 못해 냉각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설정 변경에 보다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