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센 백신 사전예약 방법 및 후기


  2021년 5월 개최된 한미정상회담에서 미국 측이 55만명의 대한민국 국군을 대상으로 얀센(Janssen) 백신을 무상 지원하기로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지원하기로 한 양은 약 101만명 분으로, 금주 토요일(6월 5일) 즈음에 국내에 들어온다고 합니다. 미국 자국 내의 상황도 아직 여유가 많은 편도 아니고, 많은 국가들이 도움을 요청하는 상황일 텐데 한국에 백신을 지원해 준 미국에 감사한 마음이 드네요.

  얀센 백신은 다른 회사들의 백신과 마찬가지로 혈전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기는 하였지만, 한 번만 접종하여도 항체가 생성된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다만 미국에서 많은 개발도상국을 뒤로하고 한국을 우선 지원해 준 명분이 '군인들을 위한 지원'이었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해당 백신의 접종 대상자가 예비군 및 민방위 대원으로 부득이하게 제한되었습니다.  백신은 일부 수량을 제외하고 100만명에게 선착순 사전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예비군 및 민방위 대원이 약 370만명가량이므로 경쟁률은 약 3.7 : 1 수준이고, 6월 1일 화요일 자정(0시)부터 사전예약을 접수받고 있습니다. 접수 페이지는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입니다.


홈페이지 화면
  해당 페이지에 데스크톱으로 접속하였을 때의 모습입니다. 반응형 페이지이므로 모바일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모바일 화면
  모바일로 접속하였을 때의 모습입니다.

대기시간 안내 메시지
  최초로 시스템이 열린 6월 1일 자정 즈음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을 시도하여 대기 시간이 발생하였었습니다. 처음 메시지에는 약 40분가량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떴으나, 실제 접속이 이루어지기까지는 약 15분 정도만이 소요되었습니다. 앞서 접속한 분들이 빠르게 예약을 하고 계신 것으로 보였습니다.

오류 팝업창
  저 접속 시간을 믿고 다른 일을 하다 너무 늦게 페이지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예약하기 클릭
  접속한 화면에서 상단의 예약하기 또는 화면 중앙 우측의 주황색 예약하기 글씨를 누릅니다.

예약형태 선택
  본인 예약 또는 대리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약 비대상자 출력 메시지
  다만 본인 또는 대리 예약자가 현재 예약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60~74세 아스트라제네카, 예비군 및 민방위 얀센)에는 예약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입력 화면
  예약자의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본인인증을 마친 뒤 휴대폰 번호와 알림방법을 선택합니다. 대리 예약자의 경우 대리 예약자의 명의로 본인인증을 진행하되, 접종받는 사람(피접종자)의 정보를 추가로 입력하여야 합니다.

접종일시 및 병원 선택
  상기 정보를 입력한 후 의료기관 찾기 버튼을 누르면 접종을 원하는 의료기관을 지역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역 정보를 입력한 뒤 의료기관 찾기를 누르면 병의원의 정보 및 예약 가능 날짜와 시간이 나옵니다.

예약하기
  위 페이지에서 정보를 모두 입력하면 예약일시와 선택한 의료기관의 이름이 출력됩니다. 정보를 모두 입력 및 확인한 후 파란색의 예약 버튼을 누릅니다.

예약완료
  그러면 예약이 완료되었다는 화면이 출력됩니다.

예약조회 및 취소하기 메뉴
  예약 내역을 추가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 또는 화면 중앙 우측의 예약 조회/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예약정보 입력
  조회를 위해서는 접종자 성명, 주민등록번호, 예약번호의 세 가지 정보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예약정보 조회
  정보를 모두 입력하면 예약정보가 조회됩니다. 하단에 예약 취소 버튼도 있습니다. 예약일시 및 장소도 변경이 가능하다고 안내가 되고 있으나 아직 해당 기능이 구현되지 않았거나, 얀센 백신 접종 예약자는 일정 변경이 불가능한 대상자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알림설정 메시지
  예약을 마친 후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본인이 알림을 설정한 매체를 통해 위와 같이 예약내역 및 예약번호가 전달되므로 예약정보 조회 시 해당 정보를 참고하면 됩니다.
  전반적으로 느끼기에, 시스템이 깔끔하게 잘 구축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사람이 많이 몰려 대기를 하게 된 것은 백신의 수량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어쩔 수 없는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상당히 편리하게 예약을 할 수 있으므로 접종을 희망할 경우 빠르게 신청을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 보였습니다. 물론 예약을 신청한 내용과 일치하는 장소 및 시간대에 병원을 찾아가서 접종을 제대로 받는 것이 제일 중요하겠지만요.
얀센 백신 예약 변경은 6.4(금) 당일 11:00 ~ 22:00에만 가능합니다. 기존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서 변경을 진행할 수 있으며, 기존의 예약을 취소하고 다시 예약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기존 사전예약기간 내 예약을 하지 못 하거나 예약을 취소한 사람은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으며, 사전예약을 완료한 사람(즉 현재 접종예약이 되어 있는 사람)에 한하여 예약 변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얀센백신 예약변경 안내

  자세한 안내는 위 팝업의 안내 문구를 참고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