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한민국 과학축제 관람 후기


  대한민국과학축제는 1997년 "제1회 대한민국과학축전"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어 2023년 기준 27년째 계속 개최되고 있는 행사입니다. 금년에는 대전에서 개최되었는데, 이 행사가 대전에서 개최된 것은 2005년 이후 처음이었습니다.


과학축제 종료 안내
  행사는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관하며, 상당히 큰 행사라 꽤 넓은 규모의 전시공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인지 이번 행사는 엑스포과학공원부터 엑스포다리, 엑스포시민광장(한밭수목원)의 넓은 공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각종 부대행사까지 포함할 경우 훨씬 넓은 공간을 사용하였고요.

엑스포과학공원
  엑스포과학공원 광장 근처에도 수많은 부스가 있었고,

엑스포다리
  엑스포다리를 건너면 엑스포시민광장으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엑스포다리의 철근이 끊어지지 않는 구조라는 점은 인터넷에서 나름 유명(?)한 이야기입니다.

노상 음식점
  광장 북쪽 다리 근처에는 푸드트럭이 몇 개 있었습니다. 지나다니면서 몇 번 들렀는데, 갔을 때마다 사람이 상당히 많았었어요.

종합안내소
  행사장 중간중간마다 종합안내소가 있어서 관련 정보를 찾아보기 편했었습니다. 광장 북쪽 종합안내소 뒤로 대전의 새로운 명물인 호텔 오노마 건물이 보이네요.

광장 북쪽 풍경
  대전 사시는 분들끼리는 그냥 신세계백화점이라고 부르는 것 같았지만요.

전시 부스들
  광장 중간부터 아래쪽(남쪽)까지 많은 전시 부스가 있었습니다.

부스 안내
  많은 기업과 단체, 기관들이 참여했더라고요. 부스가 저렇게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각 부스별로 수용 가능한 인원보다 체험을 원하는 관람객이 많아 항시 대기인원이 있었습니다.

자율주행 차량
  그래도 사전예약이나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을 통해 막상 현장에서 기다리는 시간은 그리 길지는 않았었습니다. 물론 예약을 하지 않고 구경을 갔다면 현장에서 그만큼 더 기다려야 했지만요. 예를 들어 차세대 모빌리티 체험존 같은 경우 현장에서 예약하기 상당히 힘든 부스였습니다.

차세대 모빌리티 체험존
  차세대 모빌리티 체험존은 행사에서 가장 넓은 공간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출연연 체험 부스들도 꽤 있었는데 원래 대전에 있는 기관들이 대다수라 관람객들이 친숙해서 그런 건지, 체험 프로그램이 좋아서인지 잘 모르겠었지만, 부스에는 항상 관람객들이 꽤 많았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우연

한국과학기술원
  KIST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

한국화학연구원
  화학연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등
  표준연과 수리연 등 많은 출연연들이 있었습니다. 그 외 기계연이나 원자력연, ETRI와 같은 다른 출연연이나 4대 과기원 등도 행사 부스가 있었어요.

YTN 사이언스
  YTN 사이언스도 체험 부스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주말에 갔더니 체험 부스마다 사람이 많아 결국 블로그에는 부스 위 사진만 사용하게 되었네요.

꿈돌이
  그리고 행사가 대전에서 개최하는 만큼, 꿈돌이도 등장하였습니다. 1993년보다 무언가 더 둥글둥글해지고 짧달막 통통해진 느낌의 꿈돌이가 서 있네요.

로켓을 탄 꿈돌이
  확실히 예전보다 귀여워졌습니다. 

꿈돌이 상품
  꿈돌이 상품은 대전 신세계백화점에 있는 "꿀잼도시 대전홍보관"에서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인터넷상에서 대전광역시가 가지고 있는 별명(?)인 "노잼도시"에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국립부산과학관
  어린아이들에게 인기가 좋았던 국립부산과학관 부스의 드론 체험장입니다.

드론 체험장
  드론을 조정하여 1:1로 대결을 하는 콘텐츠더라고요. 대결 시간은 단 1분밖에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줄 서 체험을 기다리고 있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한국과학관협회
  그리고 로봇 공연을 하는 한국과학관협회 부스가 있었습니다.

로봇 공연
  여기에서는 멋진 로봇이 공연을 하더라고요.

로봇 모습
  일단 크기도 꽤 컸고, 움직임이 굉장히 자연스러웠습니다. 속도도 빨랐고요. 20년 전 휴보만 생각하고 구경하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체험 등록 사전 예약
  대한민국과학축제에 편하게 참석하기 위해서는 사전등록 및 사전 체험 신청을 하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이렇게 현장에서 서 예약을 할 수도 있어 비예약자라도 구경할 부스는 참 많았습니다. 위는 BMW 코리아 미래재단에서 운영하던 예약 시스템이었는데,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더라고요…….

스탬프투어 공지
  그리고 넓은 부스들을 돌아보며 겸사겸사 스탬프투어 이벤트도 할 수 있었습니다.

행사장 안내도
  너무 위에 체험 위주로만 글을 써 두어 어른들이 가서 볼 게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각종 성과전시와 강연 등의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있었습니다. 그리고 "과학"이라는 단어가 워낙 넓은 범위를 포괄하는 단어이다 보니 정말 다양한 분야에 걸쳐 부스가 운영되고 있는데, 익숙하지 않은 분야의 부스는 어른한테도 신기한 내용이 많았었어요.

주변 교통편 안내

  대전 도심지라 대중교통으로 접근성도 좋았고, 주차공간도 나름 넓었지만…… 주차할 곳은 없었습니다. 역시 주요 대도시 중 수송수단 중 대중교통의 분담률이 최하인 대전광역시답게 개인차량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더라고요. 내년에는 어디에서 열릴지 모르겠지만, 또 참가하러 갈 수 있는 여유가 있었으면 하네요.



2023 대한민국과학축제

https://sciencefestival.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