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합병에 따른 해외주식 주식 병합(삼성증권)


  주식 거래를 하다 보면, 가끔 주식이 분할되거나 병합될 때가 있습니다(국내의 경우 현재 시점에서 ETF/ETN은 분할 또는 병합 불가능). 대부분 주식의 액면가와 유통수를 조정하여 이루어지는데, 예를 들어 액면가 500원, 실거래가 4,000원의 주식 100주를 유통하는 회사가 4:1의 비율로 주식을 병합하려고 한다고 가정해 봅니다. 이 경우 병합 후의 액면가는 2,000원, 주식 유통 수는 25주가 되며 실거래가는 병합 전후 변동이 없다고 가정할 경우 1주당 16,000이 되는 방식입니다. 만약 이 회사의 주식 11주를 가지고 있는 주주가 있을 경우, 병합 후 해당 주주에게는 11주를 병합 비율 4로 나누어 나오는 정수인 2주가 새로이 지급되며, 소수점에 해당하는 기존 주식 3주는 실거래가 4,000원을 반영하여 매각 처리되고 해당 주주에게 12,000원이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액면분할은 원칙적으로는 주가(기업가치)에 아무런 영향이 없는 행위이지만, 거래하는 주주들에게 긍정 또는 부정적인 심리적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가끔 기업이 인수합병(M&A)을 하여 주식이 병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병합 후에는 피인수 또는 피합병 되는 회사의 주식은 모두 소각되어 사라지며, 피인수/피합병 회사의 주식은 인수합병 후 각 회사의 주주총회에서 의결한 비율에 따라 인수/합병하는 회사의 주식으로 교환됩니다. 이 경우 일정 기간 해당 주식의 거래는 제한(중단)되는데, 해외주식의 경우 이 기간이 꽤 길기 때문에 기업의 인수합병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해당 경우의 예시 중 하나로, 자주 경험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보니 삼성증권 mPoP(MTS) 화면이 구 버전입니다.


매도제한 유의 알림
  2021년 제가 가지고 있던 FS KKR Capital Corp. II(티커 : FSKR) 주식이 갑자기 매도 거래 제한이 걸리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매수는 가능).

매도제한
  유의 알림이 나오기는 하지만 매수 거래가 가능한 것과는 달리, 매도는 아예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해당 회사의 합병 결정 공지
  해당 회사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보니, 5월 24일 자로 FS KKR Capital Corp.(티커 : FSK)와 FSKR의 합병 결정이 공지되었었더라고요. 자기가 거래하는 회사에 대한 정보 확인은 기본인데, 문제가 많은 주주입니다. 공지된 게시물에서 확인하여 보니 두 회사의 합병은 6월 16일 전후로 마무리될 예정이며, FSKR의 주주들은 마감 직전의 순자산가치(NAV)에 따라 FSK의 주식을 받기로 했다고 하네요.

MTS 공시
  MTS의 공시 메뉴에서 확인해 보니, 변경 상장일이 6월 10일로 공지되어 있습니다.

공시 변동
  하지만 위와 같이 별도의 알림 없이 공지가 변동하는 경우가 있으니 특정 사건이 발생하면 공시 메뉴를 자주 확인하여 주어야 합니다.

매도 불가 기간 중 주가 변동
  실제 합병은 6월 16일에 이루어졌으며, FSKR 1주당 FSK 0.9498의 주식으로 교환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는 2021년 6월 14일 기준 FSK의 주당 NAV가 26.77달러, FSKR은 25.42달러임을 반영하여 결정된 교환비입니다. 하지만 이 변경사항이 삼성증권의 MTS에 반영 완료되어 주식의 정상 거래가 가능해진 시점은 6월 말로, 그 기간 중 주가는 상당한 변동을 보였습니다. 해외주식의 합병 또는 분할 이슈가 발생할 때 가장 주의하여야 하는 점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주식 변경
  기존 FSKR 주식이 FSK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매수단가 책정
  매수단가는 기존 FSKR 주식 매입 시의 가격을 반영하여 새로 책정되었습니다.

  그리고 6월 30일 FSKR 권리행사 명목으로 일부 금액이 계좌에 입금되었습니다. 분명 FSK는 소수 주식 대신 현금을 지급하지 않겠다(As part of the closing, FSK will not be paying cash in lieu of fractional shares.)라고 공지했는데 저 입금된 금액이 주식 교환 이후 한 주에 미치지 못하는 크기의 금액을 보전해 준 것인지, FSKR의 미분배 투자수익을 지급한 것인지가 개인적으로 궁금했었습니다. 이 경우 증권사에 전화하여 보면 사실을 알 수 있었겠지만, 금액이 소액이다 보니 그냥 넘어갔었네요.

한 줄 요약 : 해외주식이 병합될 때 피인수합병되는 기업의 주식은 상당 기간 동안 매도가 제한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