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 맛집│풍미당
▌ 풍미당
• 지역 : 충청북도 옥천군
• 방문일 : 2023년 여름
• 음식종류 : 쫄면, 수제비, 김밥 등의 분식
• 영업일시 : 매일 09:00~18:30 / 월요일 휴무
풍미당은 옥천경찰서 바로 앞 삼거리 가까이 위치한 분식집입니다. 물쫄면 덕분에 유명해진 가게이지만, 분명 다른 메뉴들도 있으므로 쫄면 전문점이라기보다 분식집으로 보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외관은 오래된 분식집과 중국집(중화요리 가게)의 어딘가에 있는 듯한 모습입니다. 아마 입구의 문발과 가게 앞의 배달 오토바이 때문에 그러한 느낌이 들지 않았나 싶습니다.
장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심의하는 중기부의 백년가게에 선정된 가게입니다.
이 가게의 대표 메뉴인 물쫄면입니다. 일반적으로 판매하는 쫄면의 면발이 차가워서 생긴 선입견인지는 모르겠지만, 당연히 물쫄면이 차가울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따뜻한 국물을 받아보고 살짝 당황스러웠었습니다. 국물 안에는 쫄면 외에도 계란, 유부, 쑥갓 등이 들어 있었습니다.
사진이 약간 노랗게 나오기는 했는데, 쫄면의 면발은 진한 노란색이었으며 치밀하고 쫄깃했습니다. 사실 면 자체는 쫄면의 특징이기도 하므로 크게 특이할 것은 없었습니다.
국물은 멸치 육수를 기본으로 사용한 것 같았는데, 의외로 쫄면과 잘 어울렸습니다. 간은 잘 되어있으며, 굉장히 무난하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잔치국수와 비슷한 맛이 나는 따뜻한 국물과 쫄면 간의 궁합은 의외로 좋게 다가왔습니다.
다음은 비빔쫄면입니다. 분식집에서 우리가 흔히 시켜 먹는 쫄면의 모습이었습니다. 물쫄면에 들어가던 계란과 유부가 빠진 대신 당근과 양배추가 들어가 있습니다.
위에는 메추리알 및 간 돼지고기가 고명으로 올라와 있었고요.
맛은 무난하게 맛있었습니다. 특이할 것은 딱히 없는 맛이었지만, 이 가게에서 파는 유일한 매운맛 음식이라는 점이 이 비빔쫄면에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해 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물론 물쫄면도 살짝 매운맛이 나기는 합니다).
사진이 약간 흔들렸네요. 김밥 속 역시 무난한 구성이었습니다. 다만 속재료로 쓰는 계란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흔히 지단을 만들 때처럼 계란만 넣고 부쳐 만드는 다른 김밥과 달리, 풍미당의 김밥은 계란 안에 야채가 들어 있어 알록달록한 색감을 더해 주고 있었습니다. 맛에는 큰 영향이 없었지만요.
이 가게에서 개발하였고 상징적인 메뉴인 물쫄면은 분명 특이한 메뉴가 맞습니다. 그렇지만 우리에게 아주 생경한 맛이 아니라 익숙하지만 또 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물쫄면은 충분히 강점이 있는 메뉴임이 분명합니다. 그리고 취향이 다른 손님들을 위한 다른 메뉴도 충분히 가지고 있었고요. 다만 아주 색다른 맛은 또 아니기 때문에 많은 기대를 하고 가게를 방문하였을 경우에는 실망을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너무 많은 기대는 하지 마시고, 근처에 들를 일이 있을 때 한 번 방문해 보는 쪽을 추천드립니다.
풍미당
충청북도 옥천군 옥천읍 중앙로 23-1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