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시청 맛집│만족오향족발 시청점
▌ 만족오향족발 시청점
• 지역 : 서울특별시 중구
• 방문일 : 2022년 겨울
• 음식종류 : 족발, 보쌈 및 기타 식사류 등
• 영업일시 : 매일 11:30~22:00
시청역 근처에 자리 잡고 있는 만족오향족발은 너무 유명한 가게이고, 분점 역시 여러 곳에 있어 수도권에서 만나기 쉬운 가게입니다. 특유의 부드럽고 향기 나는 족발과 보쌈 역시 요즘은 여기저기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조리 방식이고요. 하지만 시청역 근처의 이 가게가 사실상 본점이고, 이러한 요리법을 유행하게 만든 가게이기도 하므로 직접 가서 먹는 쪽이 역시 맛있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저기는 본관이고, 시청역 쪽 골목으로 별관이 두 채나 더 있어요……. 식사시간에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가게입니다. 다행히 이 날은 약간 늦은 시간에 가게를 방문하였기 때문에 손님들이 많지 않았어요. 보쌈과 족발은 언제 먹어도 맛있지만, 야식으로 먹기에도 매우 훌륭한 음식입니다.
이 가게는 미쉐린가이드 서울에서 빕 구르망(Bib Gourmand)으로 선정한 가게입니다. 빕 구르망은 합리적인 가격에 훌륭한 음식을 제공하는 레스토랑을 의미하는데, 만족오향족발은 2017년부터 2023년 현재까지 계속 선정되고 있어 이 목록에 현재까지 계속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기본 음식은 족발, 보쌈이며 매운맛의 유무에 따라 만족오향족발/보쌈과 불족발/보쌈으로 구분합니다. 따라서 음식을 주문할 때 음식의 종류(족발, 보쌈, 반반)와 매운맛의 유무(매움, 맵지 않음, 반반), 음식의 양(중, 대)을 결정하여 주문할 메뉴를 고르면 됩니다.
그리고 이 가게만의 특징인 특제 마늘 소스가 나오는데, 여기에 양배추를 넣고 족발 또는 보쌈과 함께 먹으면 매우 맛있습니다. 보쌈과 족발 모두 고기 특유의 냄새가 심하지 않기는 하지만, 이 소스 덕분에 그 잡내를 느끼기가 더욱 힘들거든요. 물론 소스 자체의 새콤한 맛 역시 입맛을 돋우어줍니다.
주문한 메뉴는 중간 크기의 만족오향족발입니다. 족발의 특성상 윤기가 자르르 흐릅니다. 사진으로는 냄새와 식감을 전달할 수 없어 매우 아쉬운데, 이곳의 족발은 껍질 부분의 쫄깃함과 안쪽 지방 및 살코기의 부드러운 식감이 한 번에 느껴집니다. 특히 고기 부분의 부드러운 식감이 매우 큰 특징인데, 앞다릿살과 같이 지방이 많은 부위를 사용해서인지 조리를 잘해서인지까지는 정확하게 모르겠네요. 아마 둘 다가 아닐까 싶습니다.
족발은 우선 살을 끓여서 살코기를 부드럽게 만든 뒤 양념에 졸여서 만드는데, 이 가게는 그 과정에서 팔각, 계피, 산초 등의 향신료를 넣어 고기의 잡내를 잡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게 이름에도 다섯 가지의 향(오향)이 들어가고요. 족발의 색이 갈색을 띠는 이유도 팔각 때문이라고 하네요. 향기롭고 부드러운 족발 때문에 이 근처에 올 때마다 여기를 안 들를 수가 없어요. 영업한 지 벌써 30년이 넘었지만, 앞으로도 계속 그 자리에 남아있기를 바라봅니다.
만족오향족발 시청점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134-7
댓글
댓글 쓰기